경제

네슬레 한국법인 "3천 원대 저가 스타벅스" 매장 추진

Tubeking 2023. 8. 28. 23:11
반응형

세계 1위 식품회사 네슬레의 한국법인이 국내에서 3천 원대 저가 스타벅스 커피를 판매하는 소형 매장 설립을 추진하고 있다는 소식이 전해지고 있다. 실현되었을 때 저가커피시장에 미칠 영향에 대해 알아보자. 


1. 세계적인 식품회사 네슬레.

네슬레는 스위스에 본사를 둔 세계 최대 식품 기업입니다. 1866년 앙리 네슬레가 창업한 이래, 150년이 넘는 역사 동안 지속적으로 성장해 왔습니다. 현재 전 세계 190여 개 국가에서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약 280,000명의 직원을 고용하고 있습니다.

 

2. 세계 식품회사 매출 순위 

네슬레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브랜드를 다수 보유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브랜드로는 네스카페, 네슬레 아기밀, 킷캣, 로제타, 네스프레소, 클라리스, 퓨리나, 푸리노 등이 있습니다. 
네슬레의 2022년 결산기준 매출 순위는 압도적인 1위이다. 2위 유니레버와의 차이를 보더라도 290억달러정도 차이가 난다. 

 

3. 우리나라 저가커피 시장 점유율

저가커피시장 점유율

2023년 8월기준 우리나라 저가커피 시장의 업체별 점유율은 빽다방이 28%로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메가커피, 커피에 반하다, 더착한커피 순으로 나타나고 있다. 
저가커피 시장은 가파른 물가 상승으로 인해 커피값을 줄이려는 소비습관의 변화가 이어지면서 꾸준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4. 스타벅스의 기업이념

스타벅스의 기업이념은 로고가 가지는 개념을  통해서 쉽게 확인 할 수 있습니다. 

1) 매력적인 커피 
사이렌의 아름다운 목소리는 스타벅스의 커피가 가진 매력을 상징합니다.

2) 매혹적인 경험
사이렌의 꼬리는 스타벅스가 선사하는 매혹적인 경험을 상징합니다.

3) 환상과 모험 
사이렌의 존재는 환상과 모험을 상징합니다.

스타벅스의 로고는 이러한 개념을 통해, 스타벅스가 단순한 커피 전문점이 아닌, 사람들에게 매혹적인 경험과 환상적인 세계를 선사하는 기업이라는 것을 표현하고 있습니다.

 

5. 저가커피 시장에 미칠 영향은?

저가 스타벅스 판매는 기존 스타벅스의 소비자층과는 상충되는 느낌이 있다. 기존에는 비싸도 스타벅스에 가는 이유는 스타벅스가 주는 감성 때문이 아닐까 한다. 
하지만 분명 스타벅스의 비싼 가격에 부담을 느끼는 소비계층도 있을 것이다. 이런 틈새시장을 노린다면 저가 커피시장에도 한번 충격을 줄만한 판매 방식이다. 하지만 넘어야 할 산 또한 많다.  지금 저가커피 시장의 점포를 본다면 과잉 경쟁이 아닐까 싶을 정도로 점포수는 많다. 점포 문제만 해결을 한다면 국내 토종 저가커피 업체들도 긴장해야 할 것이다. 
항상 선의의 경쟁은 소비자에게 손해보다는 이 점이 많이 찾아온다. 3천원대 스타벅스 커피 맛이 궁금해지네요. 

 

 

반응형

'경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중국 요소 수출 규제  (1) 2023.09.11
"3D 프린팅"  (15) 2023.09.02
주류 사업으로 돈을 번 해외 스타 TOP7  (1) 2023.08.28
전기차충전기 수요자 중심으로 바뀐다.  (5) 2023.08.24
건강보험공단 "의료비 환급"  (2) 2023.08.24